티스토리 뷰


  프로그램설명

 

 

 

PingPlotter는 범용 네트웍 관리자나, 일반 네티즌 등 다양한 종류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내컴퓨터에서 특정 타깃 호스트로의 접속 경로 및 속도를

수치와 그래프로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예를 들면,  PingPlotter를 통해

내컴퓨터에서 www.yahoo.co.kr 로 접속되는 여러 단계의 경우 라우팅 정보를

한눈에 볼수 있으며, Trace 관리를 한 눈에 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하다.

 

다운 -> pngplt_std.exe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 좀 눌러주세요~~!



 


 사용법  

 

프로그램 실행을 하게되면 좀 생소할 수 있지만, 사용하는데는 그다지 어려울게 없다.

우선 타깃으로 정한 호스트명이나, IP주소를 Address to Trace: 란에 입력을 한다.

그리고 나서, 타깃으로 보내는 트래픽의 시간 주기를 Trace Interval: 에 입력 후 좌측 하단에 있는

Trace 버튼을 클릭하게 되면 PingPlotter는 타깃까지의 라우팅 접속 경로와 속도, 수치 등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또한 우측 하단 화면에서 핑테스트까지 동시에 진행이 되기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ping -t 호스트명 or IP" 콘솔 명령으로 테스트를 할 경우 보다 네트웍의 상태를 체크하는데 훨씬 유리하다.

이유는 그래픽으로 핑테스트 화면이 표시가 되어 확인이 용이할 뿐만 아니라, ping 명령어로 테스트를 할 경우 시간이 많이 지난 자료는 확인이 불가 하지만, PingPlotter에서는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초기 화면 설명

 

 사용예  

 

사용법이 너무 간단해서 더 설명할게 없다. 대신 실제 사용예를 들어 PingPlotter가  어떻게 활용이 되는지 보겠다.

아래 그림은 www.yahoo.co.kr로 Trace를 해보는 예이다.

 

  • ⓐ 화면은 www.yahoo.co.kr 로 가는 라우팅 경로를 Trace 한 모습이며, 속도와 경로를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있다.

  • ⓑ 화면은 www.yahoo.co.kr 로의 핑테스트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있다. 중간에 빨강색으로 표시되는 부분은 그 시간대에 인터넷이 끊기거나 네트웍에 장애가 있어 핑테스트가 원활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PingPlotter는 인터페이스는 다소 투박하고 딱딱한 느낌이지만, 그만큼 직관적인 사용법

을 갖고 있어서 초보자도 금방 사용할 수 있는 점 또한 장점이다.

그리고, PingPlotter는 네트웍 관리자나 기업의 전산실 담당자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필수 유틸이다.

그럼, PingPlotter의 관한 포스팅은 여기서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