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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예제는 안드로이드 팜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의 배경화면은 사용자의 드래그를 통해서 화면을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능을 구현하려면 애니메이션 (Animation) 이라는 기술을 사용하면 됩니다.
애니메이션 기술은 객체 또는 객체 그룹의 움직임을 표현할 때 사용하면 매우 편리합니다.
기본적으로 안드로이드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애니메이션 시스템은 크게 Property Animation 과
View Animation 으로 나누어지며 View Animation 은 Tween Animation 과 Drawable Animation
( = Frame Animation ) 으로 세분화됩니다. 애니메이션의 구성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View Animation 은 짧은 코드로 구현하기가 쉽고, Property Animation 에 비해 애니메이션을 가볍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름에 명시되어 있듯이 뷰 객체에만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고, 뷰
객체의 크기 변경, 투명도 적용, 회전 그리고 이동하는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더불어 애니메이션이
적용될 때 뷰의 출력 부분만 변형되는 것이기 때문에 별도의 작업을 추가적으로 해주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ew Animation 을 적용하여 뷰의 크기가 작아져서 사라진 후 다시 나타나도록 구성하면
뷰가 사라져도 뷰가 있던 영역을 터치했을 때 사라진 뷰가 해당 이벤트를 감지하게됩니다.
즉, 뷰의 움직임은 단지 출력에만 적용되는 것이고, 객체 자체에는 반영되지 않아서 실질적인 뷰의
좌표는 프로그래머가 직접 조정해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반면 Property Animation 은 어떤 객체에 대해서든 애니메이션을 적용할 수 있으며 애니메이션이
적용되면 객체 자체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출력에 대한 부분과 실질적인 좌표들도 모두 애니메이션이
적용됩니다. Property Animation 은 색상, 위치, 크기같은 사항들을 애니메이션을 속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Property Animation 이 View Animation 보다 더 유연하고 다양한 표현을 할 수 있지만 해당
애니메이션은 안드로이드 3.0 에서 소개되었기때문에 현재 진저브레드( 안드로이드 2.3 ) 이하 에서는
아직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View Animation 중 하나인 Tween Animation 은 애니메이션을 구성할 때 입력한 정보를 연산하여
뷰의 위치나 크기를 변경하거나 뷰를 회전시킬 때 사용하며 Drawable Animation 은 만화 영화를
만들때 사용하는 방법처럼 단순히 여러개의 뷰를 빠르게 바꿔가며 방법을 이용해서 애니메이션을
구성합니다. Drawable Animation 은 Frame Animation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각 애니메이션의 자세한 사용방법은 다른 강좌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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