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4.12.31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잔액 및 사용내역 확인하기


신용카드(후불교통카드)가 생긴 이후로 충전식 교통카드를 사용해본적이 없는데 회사일로 외근이 많아지다보니 대중교통비 영수증을 증빙하기가 어려워졌다. 그래서 외근용 교통카드를 만들고 충전해서 사용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충전비용만 증빙하면 되니까 나한테 제격이라 생각이 들었다. 우선 교통카드를 편의점에서 2,500원에 구매했다.

그럼 지금부터 교통카드가 있다는 전제하에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사용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하도록 하겠다.

교통카드 잔액 및 사용내역을 쉽게 확인하는 방법으로 스마트폰 NFC 기능을 활용하는것이다.
우선 아래 사진처럼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킨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NFC기능만 켯다고 되는게 아니다.

아래 사진처럼 NFC기능의 세부 설정으로 들어가서 읽기쓰기 기능을 켜주어야한다.

여기까지 모두했다면 스마트폰의 NFC 기능을 사용할 준비가 끝났다.
그럼 NFC기능을 사용해 교통카드 잔액 및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앱을 설치하자.

필자는 '스마터치' 라는 안드로이드 앱을 설치했다.

스마터치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아래 사진과 같은 화면이 실행된다. 아래 화면이 표시가 된 상태에서 교통카드를 스마트폰 아래쪽에 갖다대면 교통카드의 잔액이 표시가 된다.

아래 사진이 필자의 교통카드 잔액이 표시된 모습이다.

그리고 화면 아래에 거래내역을 누르면 아래 사진처럼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와 같이 대중교통 사용내역 증빙이 필요한 경우나 교통카드의 잔액을 미리 미리 체크해 대중교통 이용시 어려움을 피하기 위해 스마트폰으로 교통카드 잔액 및 사용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포스팅했다.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댓글